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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Unity] SkyBox로 낮과 밤 구현하기 1

아머르 2024. 5. 28. 20:23

[SkyBox]

게임 세계의 배경을 둘러싸는 환경 매핑 기술입니다. 큐브 맵(Cube Map)과 구체형 스카이박스(Sphere Map) 등이 있으며, 주로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집니다.

 

- 스카이박스는 6개의 택스처로 구성된 큐브 맵 또는 하나의 구체로 텍스처가 매핑된 구체형 스카이박스로 구성됩니다.

 

- Unity에서는 씬의 배경으로 사용되며, 게임 환경을 확장

 시키는데 활용됩니다.

 

- 주로 하늘, 구름, 산 등의 자연적인 배경을 표현하는데

 사용됩니다.

 

- 미리 만들어진 스카이박스를 사용하거나 직접 만들어서

 Unity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.

 

- 게임 중에 스카이박스를 동적으로 변경하여 낮과 밤 등의

 시간대나 특정 이벤트에 맞게 배경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.

 

- 성능에 영향을 미치므로 최적화에 주의해야합니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[만들어보자]

 

우선 Material을 생성해준다.

 

Skybox 속성을 바꾸기 전에 먼저 Unity 화면에 적용해주자.(Sky Tint 및 Ground 색깔을 바꾸기 편하다.)

Window - Rendering - Lighting (Ctrl + 9) 로 들어가서 설정할 수 있다.

Skybox를 Drag Drop 해주면 화면이 살짝 어두워진다.

 

Shader는 Skybox - Procedural 로 설정해주었고, SkyTint는 A0C0D1, Ground는 3D7FB6로 설정해주었다.

그리고 Exposure은 조리개값으로 노출값을 설정해줄 수 있는데 1.3으로 설정했다.

Before - After

다음 포스팅에서는 AnimationCurve를 이용해 본격적으로 낮과 밤을 구현해보자.

 

 

SkyBox에 대해 더 알고싶다면 Unity공식문서를 참고해보자.

 

스카이박스 - Unity 매뉴얼

스카이박스(Skyboxes) 는 전체 씬을 둘러싸는 래퍼로 지오메트리 너머의 월드가 어떻게 생겼는지를 보여줍니다.

docs.unity3d.com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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