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Unity 개발일지
[Unity] SkyBox로 낮과 밤 구현하기 1 본문
[SkyBox]
게임 세계의 배경을 둘러싸는 환경 매핑 기술입니다. 큐브 맵(Cube Map)과 구체형 스카이박스(Sphere Map) 등이 있으며, 주로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집니다.
- 스카이박스는 6개의 택스처로 구성된 큐브 맵 또는 하나의 구체로 텍스처가 매핑된 구체형 스카이박스로 구성됩니다.
- Unity에서는 씬의 배경으로 사용되며, 게임 환경을 확장
시키는데 활용됩니다.
- 주로 하늘, 구름, 산 등의 자연적인 배경을 표현하는데
사용됩니다.
- 미리 만들어진 스카이박스를 사용하거나 직접 만들어서
Unity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.
- 게임 중에 스카이박스를 동적으로 변경하여 낮과 밤 등의
시간대나 특정 이벤트에 맞게 배경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.
- 성능에 영향을 미치므로 최적화에 주의해야합니다.
[만들어보자]
우선 Material을 생성해준다.
Skybox 속성을 바꾸기 전에 먼저 Unity 화면에 적용해주자.(Sky Tint 및 Ground 색깔을 바꾸기 편하다.)
Window - Rendering - Lighting (Ctrl + 9) 로 들어가서 설정할 수 있다.
Skybox를 Drag Drop 해주면 화면이 살짝 어두워진다.
Shader는 Skybox - Procedural 로 설정해주었고, SkyTint는 A0C0D1, Ground는 3D7FB6로 설정해주었다.
그리고 Exposure은 조리개값으로 노출값을 설정해줄 수 있는데 1.3으로 설정했다.
다음 포스팅에서는 AnimationCurve를 이용해 본격적으로 낮과 밤을 구현해보자.
SkyBox에 대해 더 알고싶다면 Unity공식문서를 참고해보자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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